산재트라우마 상담

재난과 사고로 인한 트라우마를 겪은 노동자와 사업장

산재트라우마 상담
프로그램은?

사업장에서 중대재해나 사망사건이 발생하면, 동료노동자나 목격자들은 심리적 트라우마를 겪게 됩니다. 트라우마는 직업활동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을 무너뜨려 업무적응을 어렵게 합니다. 근로자건강센터에서는 심리적 트라우마를 경험한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심리적 불안감을 완화하고, 직장동료들이 트라우마를 경험한 노동자들을 지지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위기개입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필요시 전문적 상담이나 치료와 연계하며, 성공적인 업무복귀가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시행합니다.

사업대상

  • 소규모 사업장에서 중대재해나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우를 해당 사업장
  • 해당 사업장의 전체 노동자를 대상으로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대한 1차 교육을 시행한 후 사건충격척도(IER-S) 평가에서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근로자(18점 이상, 부분외상 또는 완전외상)에 대해 1차 상담을 시행합니다. 급성스트레스반응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를 『관리대상자』로 정합니다.

사업의 구체적인 목표

관리대상자들의 성공적 작업복귀

프로그램

항목
목적
대상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교육
트라우마로 인한 심리적, 신체적 반응의 이해,
증상 대처방법 교육 사건충격척도 평가
사업 대상자
1차 상담
사건충격척도에서 트라우마에 의한 심리적,
신체적 영향이 있다고 판단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개별면담 실시.
안정화기법 시행.
(준) 관리 대상자
2차 상담
재검사하여 호전상태확인
트라우마 전문상담 프로그램,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치료 연계, 산재신청
관리 대상자
의사상담
신체증상, 수면장애에 대한 상담.
전반적인 건강에 대한 평가
관리 대상자

사업성과평가

  • 『관리대상자』의 사건충격척도(IER-S) 개선율
  • 『관리대상자』의 3개월 후 업무복귀율

산재트라우마 관리프로그램 흐름도